[ 서론 ]
최근에 수박게임을 하다가 만들게 되었습니다. 유튜브에 수박게임을 만든 사람이 있나 검색해보니 골드메탈님께서 이미 관련 영상을 올리셨더라구요.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 봤고,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코드를 작성하면서 다소 비슷하게 만들어버렸지만, 나중에 다른 게임을 만들 때 중요한 참고자료로 사용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만약 수박게임을 만드시는 분께서 이 글을 보신다면 당장 뒤로가기를 누르고 유튜브로 골드메탈님의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 유니티 모바일 설정
모바일2D게임으로 만들 것이기 때문에 유니티 환경을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전환해줍니다.
먼저, 유니티 프로젝트 화면에서 Ctrl+Shift+B를 누르시거나
File > Build Settings.. 으로 들어가줍니다.
들어가시면 아마 기본설정값으로 PC, Mac .... 플랫폼으로 세팅되어있을겁니다.
안드로이드 플랫폼으로 바꿔준 후 우측 하단의 Build 버튼을 눌러주면 모바일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하면 게임창이 모바일 화면으로 바꼈을 것입니다.
모바일 세팅은 처음이라 골드메탈님의 영상을 참고했고, 화면설정도 따라 만들어봤습니다.
유니티 게임창 좌측 상단에 "Free Aspect"라는 부분을 클릭하면 다양한 사이즈의 모바일 화면이 나옵니다.
Portrait은 수박게임같은 세로화면 환경이고,
Landscape는 던파같은 가로화면 환경입니다.
저같은 경우엔 영상을 따라 만들었기 때문에 똑같이 새로 만들어줬습니다.
우선, +버튼을 누르면 직접 커스텀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Label은 이름이고,
중요한 건 Type을 Aspect Ratio로 바꿔준 다음
가로 세로 비율을 9대19로 설정하고 OK버튼을 눌러줘서 새로운 화면사이즈를 추가해줍니다.
2. 배경화면 설정
영상을 보시면 골드메탈님이 만들어놓으신 에셋이 따로 있습니다.
저는 그 배경화면이 멋있어서 비슷하게 커스텀해본 후 배경화면으로 설정했습니다.
다소 부실해보이지만 저는 과일오브젝트로 게임을 만들것이기 때문에 냉장고의 시원한 느낌의 배경을 만들어줬습니다.
이게 맞는건가 싶지만..
먼저 게임창의 모바일 화면 부분을 캡쳐하고 ppt에 복붙해줬습니다.
그리고 저의 닉네임을 멋드러지게 기울어진 형태로 추가해주고
해당 이미지 위에 크기가 같은 이미지를 추가해주고 투명도와 그라데이션 효과를 설정해서 만들어줬습니다.
그리고 따로 원하는 위치에 저장해주고,
유니티에 Project 창의 Assets에 'Resource'라는 폴더를 새로 생성해줬습니다.
그 안에 배경화면과 같이 에셋스토어 외의 방법으로 가져온 외부 이미지를 저장해줄겁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그냥 해당 이미지가 있는 폴더에서 유니티에 만들어놓은 Resource 폴더에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그리고 유니티에서 해당 이미지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Texture Type > Sprite (2D and UI)로 바꿔줘서 Sprite로 사용할 것입니다.
하단에 Apply를 꼭 눌러줘야 적용이 됩니다.
그런 다음 프로젝트창에 있는 배경화면 스프라이트를
씬 화면이나 하이라키창에 끌어다 놓으시면 생성됩니다.
배경화면을 만들었다면 카메라 설정을 하겠습니다.
메인카메라의 Clear Flag를 Solid Color로 바꿔주고,
4번째 Projection을 Orthographic으로 바꿔줍니다.
사이즈는 배경화면에 맞게 설정해줍니다.
3. 콜라이더 오브젝트 추가
수박게임이면 자고로 물체가 떨어질 바닥과 물체의 좌우를 막아줄 벽이 필요하겠죠.
2D게임이니 Collider2D를 사용하여 만들어줍니다.
하이라키 창 > 우클릭 > 2D Object > Sprites > Squaer
를 만들어준 후
Squaer 오브젝트의 인스펙터창에 Rigibody2D 와Box Collider2D 컴포넌트를 추가해줍니다.
그리고 이들은 무슨일이 있어도 움직이면 안되니 포지션과 로테이션을 고정시켜줍니다.
그리고 게임화면에서 바닥과 벽의 이미지가 보이면 안되니 카메라에 보이지 않게
메인 카메라의 z값을 확인한 후 그 값보다 이하의 값으로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메인카메라의 기본 z값은 -10이니
똑같이 -10으로 설정해줬습니다.
이렇게하면
모바일 설정,
배경화면 커스텀 및 추가,
과일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하는 콜라이더 오브젝트까지 만들었습니다.
다음에는 게임의 핵심인 과일 오브젝트와 데드라인을 소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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