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설명
마인은 곡괭이로 광산에서 광석을 캐려고 합니다. 마인은 다이아몬드 곡괭이, 철 곡괭이, 돌 곡괭이를 각각 0개에서 5개까지 가지고 있으며, 곡괭이로 광물을 캘 때는 피로도가 소모됩니다. 각 곡괭이로 광물을 캘 때의 피로도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철 곡괭이는 다이아몬드를 캘 때 피로도 5가 소모되며, 철과 돌을 캘때는 피로도가 1씩 소모됩니다. 각 곡괭이는 종류에 상관없이 광물 5개를 캔 후에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마인은 다음과 같은 규칙을 지키면서 최소한의 피로도로 광물을 캐려고 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곡괭이중 아무거나 하나를 선택해 광물을 캡니다.
-한 번 사용하기 시작한 곡괭이는 사용할 수 없을 때까지 사용합니다.
-광물은 주어진 순서대로만 캘 수 있습니다.
-광산에 있는 모든 광물을 캐거나, 더 사용할 곡괭이가 없을 때까지 광물을 캡니다.
즉, 곡괭이를 하나 선택해서 광물 5개를 연속으로 캐고, 다음 곡괭이를 선택해서 광물 5개를 연속으로 캐는 과정을 반복하며, 더 사용할 곡괭이가 없거나 광산에 있는 모든 광물을 캘 때까지 과정을 반복하면 됩니다.
마인이 갖고 있는 곡괭이의 개수를 나타내는 정수 배열 picks와 광물들의 순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mineral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마인이 작업을 끝내기까지 필요한 최소한의 피로도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2. 제한사항
● picks는 [dia, iron, stone]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0 ≤ dia, iron, stone ≤ 5
○ dia는 다이아몬드 곡괭이의 수를 의미합니다.
○ iron은 철 곡괭이의 수를 의미합니다.
○ stone은 돌 곡괭이의 수를 의미합니다.
○ 곡괭이는 최소 1개 이상 가지고 있습니다.
● 5 ≤ minerals의 길이 ≤ 50
○ minerals는 다음 3개의 문자열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diamond : 다이아몬드
○ iron : 철
○ stone : 돌
3. 입출력 예시
picks minerals result [1,3,2] ["diamond", "diamond", "diamond", "iron", "iron", "diamond", "iron", "stone"] 12 [0,1,1] ["diamond", "diamond", "diamond", "diamond", "diamond", "iron", "iron", "iron", "iron", "iron", "diamond"] 50
4. 나의풀이(실패) - 57점
- 정말 열심히 풀었다라고 생각했는데 57점이라니.. 이정도면 예외도 예외지만 로직을 잘못짰거나 문제를 잘못이해한 것 같습니다. 내일 다시 생각해서 풀어봐야지ㅠ
public int solution(int[] picks, string[] minerals)
{
List<(string, int)> listPicks = new List<(string, int)>();
listPicks.Add(("Dia", picks[0] * 5));
listPicks.Add(("Iron", picks[1] * 5));
listPicks.Add(("Stone", picks[2] * 5));
// 피로도를 담을 리스트.
List<int> listanswer = new List<int>();
//곡괭이 순서 정하기1 - [0,1,2],[1,0,2],[2,0,1].
for (int i = 0; i < listPicks.Count; i++)
{
var currListPicks1 = new List<(string, int)>();
currListPicks1.Add(listPicks[i]);
for (int j = 0; j < listPicks.Count; j++)
{
if (j == i)
continue;
currListPicks1.Add(listPicks[j]);
}
listanswer.Add(CountTired(minerals, currListPicks1));
}
//곡괭이 순서 정하기2 - [0,2,1],[1,2,0],[2,1,0].
for (int i = 0; i < listPicks.Count; i++)
{
var currListPicks2 = new List<(string, int)>();
currListPicks2.Add(listPicks[i]);
for (int k = listPicks.Count - 1; k >= 0; k--)
{
if (k == i)
continue;
currListPicks2.Add(listPicks[k]);
}
listanswer.Add(CountTired(minerals, currListPicks2));
}
// 피로도 중 가장 최솟값 리턴.
return listanswer.Min();
}
// 미네랄과 곡갱이 순서를 받아서 곡괭이 순서에 따른 피로도 카운트 함수.
public int CountTired(string[] minerals, List<(string, int)> currListPicks)
{
int cntTired = 0;
//미네랄을 순서대로 담은 큐.
var q = new Queue<string>(minerals);
for (int i = 0; i < currListPicks.Count; i++)
{
// 곡괭이 이름. (Dia, Iron, Stone).
string namePick = currListPicks[i].Item1;
// 광물을 캘 수 있는 곡괭이 턴 수.
int cntPick = currListPicks[i].Item2;
// 더 이상 캘 광물이 없는 경우, 광물을 캘 곡괭이가 없는 경우.
// 두 경우 중 하나라도 부합하면 안돌림.
while (q.Count > 0 && cntPick > 0)
{
string mineral = q.Dequeue();
// 곡괭이 이름별로 경우의 수를 나누고,
// 그 안에 광물에 따라 피로도 증가치 조정.
if (namePick == "Dia")
{
cntPick--;
cntTired++;
}
else if (namePick == "Iron")
{
cntPick--;
if (mineral == "diamond")
cntTired += 5;
else
cntTired++;
}
else
{
cntPick--;
if (mineral == "diamond")
cntTired += 25;
else if (mineral == "iron")
cntTired += 5;
else
cntTired++;
}
}
}
return cntTired;
}
'C# > 프로그래머스 코딩 문제 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머스 C#] Lv.2 최솟값 만들기 (0) | 2024.05.17 |
---|---|
[프로그래머스 C#] Lv.2 최댓값과 최솟값 (0) | 2024.05.17 |
[프로그래머스 C#] Lv.1 최소직사각형 feat.완전탐색 (0) | 2024.04.29 |
[프로그래머스 C#] Lv.1 신고 결과 받기 (0) | 2024.04.22 |
[프로그래머스 C#] Lv.2 N개의 최소공배수 (0) | 2024.04.16 |